본문 바로가기

기타

[2015.05.24] 용인 와우정사...

이천호국원에 들렀다 용인의 와우정사를 찾아봅니다. 초파일 전일에다 3일연휴 기간중이라 와우정사로 들어가는 입구는 차량으로 정체 들어갈 엄두를 못내고 마음은 포기하고 근처 음식점에서 점심을먹고 마침 와우정사쪽에서 오신분에게 불어보니 지금은 많이 좋아졌다고해 다시 와우정사로...

 

 

대웅전 옆 통일의종...

 

 

 

 

대웅전...

 

 

 

 

 

 

 

 

 

 

열반전, 와불...

 

 

대각전...

 

 

 

 

 

오백나한상...

 

 

 

 

 

 

 

 

 

 

 

 

 

 

불두, 세안중...

 

 

 

 

요약
경기도 용인시 해곡동 연화산에 있는 절.
와우정사

와우정사

종파 대한불교열반종
창건시기 1970년
창건자 김해근
소재지 경기 용인시 해곡동 산43 지도

대한불교열반종의 총본산으로 1970년 실향민인 김해근(법명 해곡 삼장법사)이 부처의 공덕으로 민족 화합을 이루기 위해 세운 호국 사찰이다. 현존하는 건물로는 열반전·대각전·범종각·요사채 등이 있다.

열반전에는 인도네시아에서 들여온 통향나무를 다듬어 만든 길이 12m, 높이 3m의 열반상(와불상: 누워 있는 불상)이 봉안되어 있어 와불전이라고도 한다. 이 열반상은 인도네시아 향나무로 조성한 세계 최대의 목불상으로 기네스북에 기록이 올라 있다. 대각전에는 석가모니가 고행 끝에 해탈의 경지에 달함을 표현한 석가모니의 고행상이 있고, 범종각에는 제24회 올림픽경기대회 때 타종했던 무게 12톤에 이르는 통일의 종이 있다. 세계평화를 기원하는 세계만불전에는 한국 불상을 비롯하여 중국·인도·미얀마·스리랑카 등 아시아 각지에서 들여온 3,000여 점의 불상이 봉안되어 있다.

이밖에 경내에는 황동 8만 5천 근으로 10여 년간 만든 장육존상 오존불과 국내 최대의 청동미륵반가유상, 그리고 석조약사여래불이 있다. 절 입구에는 높이 8m의 거대한 불두()가 있는데 불신()이 완성되면 100m가 넘는다고 한다. 열반전에 이르는 계단 옆에는 세계 각지의 불교 성지에서 가져온 돌로 쌓은 통일의 돌탑이 장관을 이룬다.

이 절은 세계 41개국의 불교 단체 및 종단과 활발히 교류하는데, 사찰 내 회관에는 세계불교도총연맹 본부, 세계불교문화교류협회, 한국·스리랑카 불교문화 교류협회, 한국·미얀마 불교문화 교류협회 등의 단체가 있다.

[네이버 두산백과에서 퍼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