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2015.06.29] 부산여행 2일차(1편)...

 

이기대공원주차장- (갈맷길) - 동생말 - 어울마당 - 이기대주차장 - 오륙도해맞이공원

 

승용차를 이용 이기대공원 주차장에 도착 커피한잔 마시고...

 

 

지역 부산광역시 남구 용호동 산25

 

출처 디지털부산문화대전-이기대 해안

정의

부산광역시 남구 용호동 이기대 도시 자연공원에 있는 해안 산책로.

개설

이기대 해안 산책로는 2009년 녹색 성장 및 일자리 창출 작업인 희망 근로 프로젝트의 하나인 부산 갈맷길 사업의 일환으로 조성되었다. 갈맷길은 2009년부터 부산의 산과 강, 해안에 조성되기 시작하여 2010년에 21개 코스가 지정되었다. 갈맷길은 슬로우 라이프를 실현하고 생태 도시로 나아가는 기초 인프라가 되고 있다.

건립 경위

이기대 도시 자연공원 일대는 한때 군사 보호 구역이었으나 1993년부터 민간인 출입이 허용되었다. 경관 보존을 위하여 1997년에 공원 지역으로 지정하였고, 2005년부터 본격적인 산책로가 조성되었다. 2009년 부산 갈맷길 사업으로 시설을 정비하여 트레킹 코스를 만들었다.

구성

이기대 해안 산책로는 해안 절벽을 따라 조성되어 있으며, 길이는 3.95㎞이다. 코스는 동생말~못난이 골짜기~목너머~이기대~장바위~남끝~처마 바위~박골새~농바위~산태골~용호동 포진지~오륙도 해맞이 공원이다. 구름다리 5개소와 약 1.5㎞에 이르는 데크 로드, 깎아지른 듯한 바윗길, 숲과 바다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흙길로 이루어져 있다.

현황

산책로의 시작인 동생말에서 어울 마당으로 향하다 보면 거북이 등 같은 나직한 돌무더기가 나온다. 이는 해녀 막사로 해녀들이 어구를 보관하거나 조업 중 쉼터로 이용하는 곳이다. 이기대 도시 자연공원을 중심으로 조성되어 있는 이기대 해안 산책로는 구름다리 5개소와 약 1.5㎞에 이르는 목재 데크 로드, 바윗길, 숲길로 이루어져 있다. 이기대는 남구 용호동에 있는 장산봉[225.3m] 자락 동쪽 바다 및 그곳에 있는 해안 암반이다. 약 2㎞에 달하는 기기묘묘한 해안 일대 바위들이 비스듬히 바다로 빠져드는 모양을 하고 있다.

이기대 바위 반석에서 바라보는 동해 일출과 월출의 풍경을 비롯한 주위의 경관이 무척 빼어날 뿐 아니라 낚시터로도 각광받고 있다. 동해 바다는 물론 광안 대교, 해운대 누리 마루 APEC 하우스 등 부산의 명소도 볼 수 있다. 봄에는 순환 도로변의 벚꽃, 여름에는 멕시코해바라기라 불리는 루드베키아(Rudbeckia)가 핀 꽃길도 만날 수 있다. 이기대 해안 산책로를 찾아가려면 부산 지하철 2호선 경성대·부경대역에서 내려 5번 출구로 나와 용호동 방면 시내버스를 갈아타고 이기대 입구에서 하차하면 된다. 주변에 태종대와 오륙도, 수영만 요트 경기장, 오륙도 해맞이 공원 등이 있다.

부산 갈맷길중 해안을 따라 걷는 이기대해안산책로를 걸어봅니다.

 

 

저곳으로 내려선곳에 오늘걷는 갈맷길 출발점...

 

광안대교를 바라보고...

주변을 동생말로 부르는듯...

 

 

 

 

 

 

 

해국인지?

 

 

 

오늘 수없이 보게될 광안대교와 고충건물 우측으로 누리마루APEC하우스가있는 동백섬...

어룰마당까지 걷고 주차장으로 이동 오륙도해맞이공원으로 이동할 예정...

 

 

급경사 해안을 따라 설치되어있는 구름다리가 보이고...

 

 

 

 

 

 

부산은 금정산행을 빼곤 시내구경을 해본적이 없어...

 

곳곳에 목재용 셀프카메라거치대를 설치해놓았더군요.

 

누리마루가있는 동백섬은 오후 일정에...

 

 

 

 

 

 

뜨거운 햇볕을 피해 우리도 잠시 바다맛을 느껴보고...

 

갈맷길을 걷는 팀들이 간간히 지나쳐가고...

 

저곳이 어울마당인듯...

 

어울마당에서 잠시 올라서 우측 차도를 따라 주차장으로 진행 차량으로 오륙도해맞이 공원으로...